다둥이맘의 생활정보 공간

티케이케미칼 대략적인 종목분석

장지스의 간략분석/가치주 관심 종목

티케이케미칼 대략적인 종목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케이케미칼 대략적인 종목분석 을 해보겠습니다. 다들 알고계시겠지만 티케이케미칼은 합성섬유 및 화학제품의 제조가공 판매를하는 기업인데 뭐 다들 알고 계시는것은 뒤로하고 바로 간략분석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우선 티케이케미칼 은 최근 1년간 3615원부터 1720원까지 오르락 내리락하며 나름대로의 변동성을 보여줬는데 아직 몸집이 가볍다보니 더 심하게 주변 환경과 정세에 영향을 더 크게 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또 주목할점은 외국인이 2.41%가량 차지하고 있는데 이 종목의 특성상 결코 적은양이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이 종목을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나름대로의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투자관점으로 간략분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티케이케미칼 의 재무재표를 살펴보자면 매출은 3년째 하향세였고 무조건 믿을 만한 정보는 아니지만 올해 예상도 작년보다 줄어든 6330억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게 맞든 틀리든 현실적으로 봤을 때 티케이케미칼이 지금 장사하기 원활하거나 유리한 환경은 아니라 좀 걱정스럽긴 하지만 다행히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작년과 비슷하거나 최근 평균3년 정도의 이익을 유지할 것 같습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적자만 안나고 버텨도 잘하는 것 같네요..



또 티케이케미칼 의 영억이익과 순이익률을 보더라도 평균 1~2%의 이익률을 유지하고 있는데 올해도 최근 3년과 비슷한 정도의 실적이 기대되는 것 같고 ROE도 5%정도 유지하고 있는데 올해도 6% 초반정도 나오지 않을까 제 나름대로는 추측을 하고 있으며 ROA역시 평균과 크게 다르지 않는 실적이 나올 것 같습니다. 다만 부채비율은 서서히 낮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이번년도에는 115%~120%정도로 전년보다 낮아 질 것 같네요. 자본유보율이 그나마 좀 안정적이라 다행이긴한데 매출부터 잘나오도록 손좀 봐야 할 것 같네요.



제가 오늘 티케이케미칼 을 포스팅 한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매출도 최근 평균과 비슷하거나 소폭 하락세이고 나머지 지표들도 크고 작은 변동이 없어서 매리트가 없었는데 티케이케미칼 이 사람들의 기대를 실망시키면서 점점 저평가 구간에 진입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 PER과 비교해서도 올해 10%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에 EPS 및 BPS는 상대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므로 점점 더 투자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변수로는 주가가 싸진 것과 비례해서 티케이케미칼 역시 내제가치가 하향 할 것 인지는 제대로 분석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종목의 단점은 업계의 대장주가 아니므로 변수가 더 크게 있다는 것인데 이것 때문에 동종업계의 PER에 비해서도 많이 낮은 편이고 이게 장점이 되려면 실적이 나아질 것이라는 근거나 기대감이 있어야 신뢰를 가지고 진입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티케이케미칼 의 주가를 사류펴보자면 최근 3년간 1435원부터 3640까지 크가면 크고 작다면 작은 변화의 폭이 있었는데 현재 1850~2350원 사이에서 들쭉날쭉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따라서 진입할 분들께서는 성장에 대한 분석을 해보시고 괜찮다 싶으시면 2000원 부근에서 진입하시면 꽤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케이미케미칼 의 종목분석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