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둥이맘의 생활정보 공간

나이스정보통신 간략분석

장지스의 간략분석/가치주 관심 종목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이스정보통신 간략분석 을 해보겠습니다.

저도 12년 12월쯤에 4800원정도에 매수했다가 딱 2년 보유하고 14년 12월쯤 28000원 선에서 매도하여 나름 좋은 기억이 있는 종목이였는데 제가 팔고나서 더 있다가 5만원까지 갔었던 좀 어찌보면 배가 아팠던 기억이 있었죠ㅎㅎ 그 뒤로는 적정주가보다 계속 비싼 상태여서 감히 또 매수를 생각하지 못했는데 요즘 점점 적정주가로 내려오는 듯한데다 나이스정보통신 이 계속 회사가 안정적으로 커가는 모습이 보여 오늘 이렇게 다시 포스팅을 하게 됬네요.


뭐 대충 N사의 나이스정보통신 펀더멘털 지표를 살펴보니 대략적으로 회사는 더 좋은 방향으로 커지면서 주식가격은 낮아진다고 나와있지만 한번 더 생각해 봐야 하는것은

앞으로 두달 뒤 나이스정보통신 의 주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 위에 지표는 참고만 할 뿐 실제적으로 저 데이터를 믿으시면 안된다는점! 다들 알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다만 최근 주가에 비하면 저정도 나올거라고 하는 것인데 당연히 실제와는 다르겠지만 큰 틀에서 본다면 긍정적인 것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차이만 있을뿐!



최근 3년간 나이스정보통신 재무재표를 살펴본다면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상숭중이였는데 이번년도에는 얼만큼 더 높아질지는 자세하게 분석에 들어가봐야 아는 것이고 자산중에는 자본도 50%가량 늘긴 헀지만 부채가 더 많이 늘었다는 점이 어찌보면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부채가 자본보다 높아서 많이 안정적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좀 더 성장한 뒤 재무구조를 바꿀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나이스정보통신 의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도 소폭 상승했으며 ROE도 평균 30%정도 유지하고 있네요.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정도면 상위 5% 안에 드는 성장률일 것 같네요. ROA도 10% 초반대로 나름대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부채비율도 150%가 안되 위험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안전하다고 볼 수 없는 애매한 수치네요. 대신 자본유보율이 13년보다 200% 가까이 증가하며 긍정적으로 볼 수는 있겠습니다.



또 나이스정보통신 의 한주당 이익과 주당순자산가치도 나름 크게증가 하였는데 다만 현재 주가도 낮은 상태는 아니라 PER가 10이나 됬네요ㄷㄷ PBR도 2.47로 꽤나 높아졌습니다. 올해 크게 주가변동이 없었기 때문에 작년 말부터 올해의 주가를 기준해서 가격을 매겼다고 하더라도 크게 변동을 없을 것인데 내제가치에 비해 주가가 매력적인 상태가 아니라 올해 크게 급등락이 없었다고 예측되네요.


마지막으로 나이스정보통신 의 최근 3년간 차트입니다. 보시다싶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다가 현재 박스권을 만들며 그냥저냥 흐름을 유지하며 주가가 1년째 변동이 없는 상태인데 현재 숨고르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이스정보통신 은 원래 저평가 종목이였다가 본래의 가치를 인정 받는 것을 넘어 거품이 크게 생긴뒤 현재 거품이 없어지고 자기 몸값으로 돌아 온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성장을 할 것이라고 가정한다면 지금 가격쯤에서 단단하게 주가를 다지고 상향 할 것 같네요. 제 생각에는 지금 당장 매수할 타이밍은 아닌것 같고 관심종목에 넣은 뒤 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 3만원정도까지만 떨어져 준다면 정말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ㅎㅎ


그럼 이상 나이스정보통신 간략분석 을 마칩니다.